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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날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Motivate

 

※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7월 26일

맙소사, 5분짜리 영상을 보는데 30분이 걸린다.

중간 중간 멈추고 단어를 검색하고 문맥 상 의미를 찾아보고 내용을 이해하고 다시 들어본다.

지난 공부 이후 일주일이 지나서야 또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ㅎㅎ 

이번 주는 저녁마다 한 시간씩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hat Motivates You? (5'00)

  • 신경조절기(뉴런이 다른 뉴런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영향을 미치는 화학 물질) 3가지 - 아세틸콜린, 도파민, 세라토닌
  • 아세틸콜린 대뇌 피질에 연결되는 신경조절기 형성. focused learning에 중요. 넓게 순환하며 시냅스 가소성을 통제하여 long term memory로 이끄는 회로를 활성화함
  • 신경조절기는 무의식적인 마음에도 심오한 영향을 미침
  • 동기는 도파민이라는 특정 화학 물질로부터 제어됨
  • 도파민 부족 > 동기 저하, 쾌감 상실 / 도파민이 심각하게 부족 > 파킨스 병
  • 공부한 후에 스스로 어떠한 대접을 스스로 약속할 때 도파민 사용   
  • 세라토닌은 소셜 라이프(원숭이의 경우, 지위 높을 수록 세라토닌 높은 것으로 나타남) 와 risk taking 행동에 영향을 줌 (원숭이의 경우, 위험 행동 높을 수록 세라토닌 낮은 것으로 나타남) 
  • 감정은 인지와 별도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지각, 집중, 학습과 기억에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짐
  • 편도체는 인지 & 감정이 효과적으로 통합되는 주요 센터 중 하나임
  • 편도체는 해마와 함께  대뇌 변연계의 일부로, 기억, 의사결정, 감정 반응에 대한 조절을 함
  • 효과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편도체를 행복하게 유지해야함...!

diffusely 산만하게

projecting 돌출한, 툭 튀어나온

neuromodulators 신경조절기

acetylcholine 아세틸콜린

dopamine 도파민

serotonin 세로토닌

synaptic plasticity 시냅스 가소성 (시냅스는 신경세포 간의 정보가 전달되는 구조적인 장소 지칭. 시냅스는 그 활성 정도에 따라 구조와 기능이 지속적으로 변화 가능하며, 이를 시냅스 가소성이라 부름)

ganglia ganglion(신경절)의 복수

anhedonia 쾌감 상실resting tremor 안정시떨림 (힘을 빼서 축 늘어진 사지에서 일어나는 떨림)rigidity 경직catatonia 긴장병prozac 프로젝 (우울증 치료제)inmate 수감자intertwine 엮이다amygdala 편도체limbic 대뇌 변연계

 

 

The Value of a Library of Chunks (5'30)

  • 더 크고, 더 잘 실행되는 chunked mental library 가질 수록, 주제와 상관없이 더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Transfer : chunk는 개념 이해에도 도움이 되는데, chunk를 가지고 있으면, 다른 영역의 비슷한 부분을 찾아서 연결할 수 있다. 예를들어 약학을 배우기 위한 개념과 문제 해결 방법은 비즈니스의 chunked 개념과 유사할 수 있다.
  • Compaction: chunk는 정보를 압축하여 보다 더 간결하게 하는 방법이다. 특정 주제에 대해 chunking하는 경험을 더 많이 할 수록 만들 수 있는 chunk가 점점 커지고 신경 패턴이 더욱 단단하고 견고해진다. 이때, 뇌는 신경 패턴 모음이나 도서관과 비유할 수 있음
  • Creativity : 문제 해결을 위해 순차적으로 추론하는 방법(focused mode)과 직관을 이용해 다른 것으로 보이는 focused mode의 생각들을 연결해주는 방법 (창의적인 diffuse mode)이 있다. 대부분의 어려운 문제와 개념은 직관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익숙하지 않은 것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 Law of Serendipity : 어떤 개념이든 학습하고 나면 그 다음 개념을 학습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음

underlies 기저를 이루다

novel 새로운

lurking 숨어있는

brush up ~의 공부를 다시하다

compaction 간결화

 

 

Overlearning, Choking, Einstellung, Chunking, and Interleaving (8'42)

  • Overlearning : 완전히 익힌 후에 계속 연습하는 것. 테니스 서브를 넣거나 피아노를 칠 때 등 자동성이 필요하거나, 대중 앞에서 연설할 때 유용. 전문 연설가들도 20분의 Ted talk을 위해 70시간을 연습한다고 함.
  • 하지만 이미 완벽하게 아는 것을 반복적으로 계속하면 illusion of competence를 가져올 수 있다. 대신, 더 어려운 것을 찾아 연습하는 것은  deliberate practice라고 함.
  • Einstellung : 이미 가지고 있는 생각이 새롭고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방해할 수 있음. 새로운 것을 배울 때 기존의 것을 unlearn 할 필요도 있음
  • Interleaving :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기본 chunk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chunk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이는 다른 기술 및 전략을 필요로 하는 문제나 상황을 다양하게 경험해서 배울 수 있음. interleaving은 다른 챕터, 혹은 주제나 과목을 넘나들며 학습하는 것으로 유연성과 창의력을 발달시킴

wary of ...을 조심하는

bashing 강타

rut 바퀴자국

interleave 끼우다

entrenched 참호로 둘러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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