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8월 7일
Diving Deeper into Memery (6'33)
- 이미지는 단조롭고 기억하기 어려운 개념을 압축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개념과 의미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됨. 특히 더 재미있고, 좋은 생각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가 좋음
- working memory에서 long term memory로 가기 위해서는 아이디어가 기억할만한 것이어야 하고, 반복되어야 한다.
- 반복 학습은 하루에 여러 번 하는 것 보다, 여러 날에 거쳐 산발적으로 하는 것이 좋음
- 인덱스카드를 만들거나, 쓰거나, 말하는 방법은 기억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됨
- 예를 들어, 밀도 ρ = kg/m³를 학습할 때 인덱스카드 한 면에 ρ를 쓰고 다른 면에 kg/m³를 작성하면, 손글씨를 쓰는 것 자체가 신경 기억 구조로 전환하는 것을 도와준다. kg/m³ 를 작성할 때는 1 kg의 무게가 세 변이 1m인 가방에 들어있는 것을 상상해보도록 한다.
- 다음으로는 청각적인 도움을 위해 한 면의 ρ를 보고, 다른 한 면에 뭐가 쓰여있는지 기억하도록 시도해봐라. 기억이 안나면 뒤집어서 답을 보고, 기억이 나면 카드를 뺀다.
- 여러 개의 카드를 만들어서 순서대로 기억을 해보고, 섞어서 기억을 해보면 interleave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 매일 아침 또는 저녁에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다가, 점점 간격을 넓혀서 연습한다.
plump 포동포동한
mule 노새
encapsulate 요약하다
humdrum 단조로운
evocative 좋은 생각을 떠올리게 하는
braying 울다, 듣기 싫은 소리로 말하다.
metabolic 물질[신진]대사의
sporadically 산발적으로
lurk 숨어있다, 도사리다
retrieve 되찾아오다, 검색하다
What is Long Term Memory (5'02)
- 해마는 기억의 저장과 상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임
- 해마가 없으면, 기억 공고화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억을 저장하는 프로세스가 불가능함. 오래된 기억을 떠올릴 수는 있어도 새로운 정보는 기억하지 못함.
- 기억은 떠올릴때마다 바뀌며, 그 것은 기억의 재공고화라고 함. 이것은 심지어 잘못된 기억을 심게도 한다.
- 공고화는 뇌의 active memory를 사용한다. 그리고 뉴런의 돌기에 있는 시냅스를 수정하여 long term memory에 저장한다. long term memory는 working memory로 복귀시키기까지 휴면 상태이다.
- 복귀된 기억은 재공고화를 통해 오래된 기억을 대체하고 그 자체로 long term memory가 될 수 있는 새로운 context이다.
- 기억들은 서로 뒤얽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면 오래된 기억도 변한다. 이는 한 번에 다량의 학습을 하는 것보다,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좋은 이유이다. 1시간 짜리 공부를 위해서 하루에 1시간 하는 것보다, 10분씩 여러 날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시험 전날 벼락치기를 하면, 시험 당일날은 기억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금방 까먹을 수 있다.
- 뇌는, 뉴런 뿐만 아니라 교질 세포(glial cell)라고 불리는 다른 몇 개의 지지 세포(supporting cell)가 있다. 별 아교 세포(astrocyte)는 인간 뇌에서 가장 풍부한 교질 세포이다. 별 아교 세포는 뉴런에 영양을 제공해서 세포 외 이온 균형을 유지하고, 부상을 회복할 때 관여를 한다.
- 복잡한 별 아교 세포가 뉴런을 감싸 수 천개의 시냅스를 아우른다.
- 별 아교 세포는 학습에도 도움이 되는데, 인간의 별 아교 세포를 쥐의 뇌에 이식 했을 때, 쥐는 더 빨리 배움..........................왓......?
- 아인슈타인의 뇌를 들여다봤을 때 일반인과 다른 부분은 별 아교 세포가 많다는 것이였음
epilepsy 뇌전증
amnesic 건망증의
memory consolidation 기억공고화
concussion 뇌진탕
memory reconsolidation 기억의 재공고화
dendrite 돌기
reinstate 복귀시키다
dormant 휴면기의, 활동을 중단한
glial 신경교 glial cell 교질 세포
astrocyte 별 아교 세포
intricate 복잡한
추가 영상 (검색어: astrocyte)
Where Are Astrocytes? I Neuro Transmissions (5'42)
- 별 아교 세포는 교질 세포의 반을 차지하고, 하나의 별 아교 세포는 수천 개의 뉴런과 연결됨
- 별 아교 세포는 혈관에서 뉴런으로 영양을 셔틀하고, 이온 농도를 완충하거나 균형 잡아주며, 뇌 부상 시 수선함
- 별 아교 세포는 뉴런과 소통하고, 시냅스를 개발하고 안정적으로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대부분이 시냅스는 3개 파트가 있음. 시냅스이전종말(presynaptic terminal), 시냅스이후종말(postsynaptic terminal), 그리고 별 아교 세포 과정(astrocytic process)임. 이런 구성은 별 아교 세포가 뉴런의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시냅스의 수용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단백질을 제공하여 계속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함.
- 별 아교 세포는 뉴런이 신경전달물질을 재활용하는데도 도움을 줌. 글루탐산염이 내보내는 흥분성 시냅스 (excitatory synapes)에서 별 아교 세포는 시그널이 보내진 후에 시냅스로부터 여분의 글루탐산염을 빨아들일 수 있다. 그리고 뉴런에 클루탐산염을 글루타민 형태로 보내 재사용하도록 한다.
- 뉴런처럼 별 아교 세포도 신경전달물질에 반응할 수 있다. 다만 전기 신호 대신에 칼슘을 사용한다. 칼슘 파동(calcium wave)은 별 아교 세포끼리 소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뇌에서 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buffer 완충제
ion concentration 이온 농도
in favor of ...에 찬성[지지]하여
unassuming 잘난 체하지 않는
receptor 수용기[감각기]
neural transmitter 신경전달물질
excitatory 흥분성. 뉴런 간의 연접(시냅스)에서나 기억 모형의 매듭(node) 간의 연결에서 이전 단위의 흥분이 다음 단위의 흥분을 일으키는(혹은 강화하는) 관계
glutamate 글루탐산염 glutamine 글루타민
retinal ganglion 망막 신경절
'공부하는 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노트][Youtube] Neuro Transmissions - 코로나와 마리화나 (0) | 2021.08.07 |
---|---|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기억(2) (0) | 2021.08.07 |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미루기 (0) | 2021.08.01 |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인터뷰 (0) | 2021.07.31 |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Motivate (0) | 2021.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