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날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인터뷰

※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7월 30일

 

Summary for Module2 (3'39)

  • chunk는 사용과 의미에 따라 묶임. key 아이디어와 action을 통합
  • chunk는 더 크고 복잡해질 수 있지만, 한 번에 접근 가능하다. working memory의 slot을 차지하고 있는 리본으로 비유 가능
  • 무엇인가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훌륭한 청크 도서관을 가지고 있으면 diffuse 모드에서의 속삭임을 통해 2개 또는 그 이상의 청크를 묶어서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음 
  • chunk는 집중, 전념, 기본 아이디어 이해를 통해 잘 만들어짐. 그리고 연습은 패턴을 더 깊게하고,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도와줌 
  • 학습한 내용을 보지 않고 recall 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됨. 이 것은 신경 후크 (neural hooks)를 만드는 것과 같음.
  • 특히 학습 장소 외의 장소에서 recall 해보는 것이 나중에 (시험을 볼 때 등 필요 시) 해당 내용에 접근을 용이하도록 함 
  • illusion of competence 1) 스스로 테스트를 해봐라~ recall해보는 것은 일종의 mini-test가 될 수 있다. 하이라이트를 최소화하라. 하이라이트하는 것만으로 머리속에 들어왔다고 착각할 수 있다. 실수는 illusion of competence를 알게하므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쉬운 것만 학습하는 것을 피하라. 더 아려운 문제에 의도적으로 집중하는 deliberate practice를 해라

synthesize 합성하다, 통합하다

scintillating 재기넘치는

in places 곳곳에서

 


Optional Interview with Dr. Norman Fortenberry - Learning at MIT (10'29)

  • 대학은 고등학교와 다르게 team을 찾고 확대해나가야 한다
  • 효과적인 학습 방법 1) multi-mode input (보고, 말하고, 쓰는) 2) 다른 사람에게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르치거나 그룹 학습을 하면서 challenge를 받아 생각을 입증하거나 오류를 찾으면 혼자 이해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거나, 틀린 것을 학습할 위험을 피할 수 있음

deadly 생명을 앗아가는

live up to 에 부끄럽지 않게 살다

calculus 미적분학

hardship 어려움

lemming 나그네쥐

buckle down 본격적으로 덤비다

keep your nose to the grindstone 쉬지 않고 죽어라 일하다

fallacy 오류

grappling 붙잡고 싸우다

 

 

Optional Interview with Scott Young, a "Marco Polo" of learning (16'09)

  • 언어를 배울 때 빨리 말하기를 시도해서 무엇을 틀리는지 스스로 확인한다.
  • 문제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어봐야,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음
  • Self explanation. 리처드먼은 어려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손을 놓기보다는, 해당하는 논문뿐만 아니라 소스까지 다 학습을 하여 그것을 뒷받침하는 아이디어까지 이해하려고 애쓴다. Marco Polo는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종이를 꺼내 다른 사람에게 가르친다고 생각하고 아는 것을 적어보는데, 그렇게 하면 내가 모호하거나 정확하게 설명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단서를 얻게 된다.  그때, 교재를 보면, 내가 모르는 것에 해당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찾아보거나 선생님이나 동료들에게 물어볼 수 있다.
  • 생생한 예시를 만듬. 그림을 그려봄. 비유를 찾아봄
  • 동기에 대한 생각은? 학습하는 주제에 대해 많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 잘할 수록 자신감을 가지고 흥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시도해봐야 함 (little step, little mini projects)
  • 실패를 할 때 그만두지 않고 전략을 전환함
  • self-education.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 예를들어, 3개월 안에 언어 배우기.   
  • 무조건 많은 시간을 투자하려고 하면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길지 않더라도 정해진 시간에 집중하는 것을 시도 중. 예를들어, 한국어 공부를 하루에 3-4시간만 하고 있는데, 이것은 MIT 재학 당시 학습 시간에 비해 많이 짧지만, 그 시간 동안에만은 집중을 하고 있다.

immerse 담그다 

strain 부담

voltage 전압

meticulous 꼼꼼한, 세심한

comb through 구석구석 찾다

pedantic 지나치게 규칙을 찾는 

You didn't allow that to get to you. 

taper off 점점 줄이다

immersion 몰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