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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날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미루기

※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7월 31일

코세라 듣던 중, '미루기'가 주제로 나옴
몇 년 전 누군가의 추천이였는지, 우연히 인터넷에서 보게된 것인지 가물하지만,

Ted에서 미루기 관련 영상을 재미있게 본 기억이 있어서 다시 찾아봄

 

 

Tackling Procrastination - It is easier, and more valuable, than you think (6'09)

  • 공부하기 싫으면 그럴싸한 핑계를 만들게 된다. "너무 일찍 공부하면 시험볼 때 까먹을거야" 같은. 이거 너무 내 얘기라 깜짝 놀랐다 ㅋㅋㅋ 다이어트 내기 할 때 딱 이 마음이였는데 ㅎㅎ 너무 일찍부터 빼다가 나중에 힘들어서 포기하면 안된다고 계속 미룸... 
  • 학년이 높아질 수록(공부의 수준이 높아질 수록) 미루기를 통제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짐
  • 초반에 만들어진 습관 때문에 나중에 발목잡힐 수 있음

arsenic 비소

downed 빠져든

uncanny 이상한

tackling 방해함

fend off 받아넘기다

cramming 억지로 밀어 넣다, 주입식/벼락식 공부

space something out ~사이에 넓은 간격을 두다

monumentally 엄청나게,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ravaging 황폐하게 만들다

well meaning 좋은 뜻에서 하는 (그러나 흔히 성공적이지는 못한)

 

 

Zombie Everywhere  (3'13)

  • chunking하는 것은 습관과 관련이 있음. 습관은 다른 타입의 행동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주므로 에너지를 절약해줌
  • 습관의 구성 1. cue (신호), 2. routine, 3. reward (미루기는 보상이 빠르고 쉽기 때문에 습관이 되기 쉬움), 4. belief 

proposition 제의

deluge 폭우, 쇄도, 폭주

 

 

Surf is Up: Process versus product (4'02)

  • 특정 과제를 불편해하고 미루고 있다면, 프레임을 바꾸는 것도 방법. Product 대신 Process에 초점을 두는 것
  • Process는 시간의 흐름과 관련 있는 습관과 행동임
  • Product 보다 process에 초점을 두면 스스로에 대한 판단 (이 과제를 할 수 있을까?) 대신 흐름에 맡길 수 있다

get on with it 서둘러

put forth your best

enlist (협조.참여를) 요청하다

 

 

Harnessing your zombies to help you (5'35)

  • 습관을 구성하는 것을 미루기 관점에서 분석해보면
  • 1. cue(신호): 장소, 시간, 감정, 사람 또는 일어난 일에 대한 반응. 방해 신호는 미리 막는 것이 좋음. 예를 들어,  핸드폰을 끄거나 인터넷을 멀리하는 방식으로.  
  • 2. routine(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통상적인 순서와 방법):  계획을 세워 새로운 ritual을 만들어야 함. 예를들어 수업에 들어오기 전에 핸드폰을 차에 두고 오거나, 도서관에서 조용한 자리를 잡거나,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위치에 앉는 것
  • 3. reward
  • 4. belief 신념을 강하게 하는 방법으로 community가 있음. 개발/독려 문화를 통해 우리의 약점을 잊게할 수 있음

harness 마구를 채우다

utterly 완전히

frivolous 경솔한, 시시한

spur 박차

flow state 상태 몰입감

long to do ~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다

fall back into ...에 뒤로 물러나다

 

 

Juggling life and learning (5'27)

  • 보통 사람들에게 학습은 삶의 많은 과제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학습을 실행하고 성취 하려면 일주일에 한 번 주요 과제를 리스트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
  • 그리고 매일 전 날, 그 다음 날 할 일들을 작성하기를 시도하라. 하루 전날 작성하는 이유는? 연구 결과, 잠재의식이 그 과제 리스트를 고심하다가 어떻게 성취할 수 있을지 방법을 찾아낸다고 한다.  
  • 과제 리스트를 작성하지 않으면, 과제가 소중한 working memory를 차지하지만, 과제 리스트를 작성하면 working memory를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다.
  • 경험이 쌓이면서 과제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으므로, 계획한 시간 내에 과제를 끝냈는지, 그러지 못했는지 확인하고 기록해두면 좋다. 
  • 퇴근 시간을 정하는 것처럼 주요 과제 (학습)이 끝나는 시간도 정해둬라
  • 아침에 제일 중요하고 하기 싫은 일을 처리하라

subconscious 잠재의식

grapple 고심하다

lurk 숨어있다

sprinkle 뿌리다

prolonged 오래 계속되는

bout 한바탕

doggedly 억세게

fume with 에 씩씩대다

unsettle 불안하게 하다, 동요시키다

 

Ted

Inside the mind of a master procrastinator l Tim Urban (14'03)

조회수 4000만 명

작가 블로그 https://waitbutwhy.com 

https://www.youtube.com/watch?v=arj7oStGLkU

  • 우리의 뇌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부분과 즉각적인 만족감을 원하는 부분이 있음
  • 보통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부분은 마감일이 다가와 패닉 몬스터가 나타났을 때 작동함
  • 그런데 마감일이 없는 일들 (가족들과 시간 보내기, 꾸준히 운동하기 등)은 패닉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아 장기적인 불행과 후회의 원인이 될 수 있음

come along 도착하다, 함께 가다, (원하는 대로) 되어가다

perplexed 당혹한

gratification 만족감

spiral 나선

propagate 전파하다

unearned 일하지 않고 얻은

self-hatred 자기 혐오

dormant 휴면기의

mayhem 대혼란

spectator (특히 스포츠 행사의) 관중

epiphany 예수 공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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