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회사 직무
직무 | 업무 내용 및 필요 역량 |
게임 기획자 (Planner) 게임 디자이너 |
게임 시장, 게임 이용자 조사 및 분석 게임 제작 위한 아이디어 구상, 게임 아이템과 스토리, 캐릭터 구성 및 기획 게임 목표, 방향성, 컨셉, 난이도, 대상 연령, 시스템 사양, 그래픽 수준 등 포함한 기획안 작성 게임 규모, 규칙, 디자인, 캐릭터 배치 등 세부 사항을 결정하기도 함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와 게임을 제작.수정.개선 작업 반복하며 전반적인 제작 과정 관리 |
1) UX/UI 기획자 - 게임 내 UI 설계와 조작법 설계. UI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시스템 기획자와 협업 와이어프레임( 타 게임 UI 분석하여 스토리보드 생산하는 과정). 2) 시스템 기획자 - 게임이 어떤 방식으로 돌아갈지 계획. 게임 내 채팅, 랭킹, 파티, 레이드, 진화 등의 설계 담당. 클리어언트/서버 프로그래머와 협업. * 시스템 기획자가 UX/UX 기획, 밸린 기획 같이 하는 경우 많음 3) 전투 기획자/액션 기획자 - 스킬 설계, AI 설계, 에디터/스크립트 4) 레벨 디자이너 - 플레이 공간 설계. PC 게임의 RPG에서 역할이 큼. 아트 분야로 분류되기도 함 5) 설정 기획자 - 시나리오, 세계관, 설정, 퀘스트 생산. 시나리오 라이터, 설장, 퀘스트 디자이너로 분류 또는 총괄 * 시네마틱 연출 기획자 - 게임 내 에디터를 이용해서 스토리텔링 위한 연출 제작. 작은 게임은 설정 기획자가 맡기도 하지만 대작에서는 별도 담당자 존재 6) 벨런스 기획 - 밸런스 기준을 만들어 콘텐츠 디자이너가 밸런싱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줌. 엑셀을 전문적으로 작업하며 VBA, C#, SQL로 환경을 만들어 줌 7) BM(Business Model) 기획자 - 사업부 8) 이벤트 기획자 |
|
필요 역량 디자인/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 게임 트렌드 이해 아이디어 구상과 구체화 (창의력, 기획력, 추진력, 소통 능력, 표현력 등) |
|
역량 개발 게임기획 개론 > 게임기획 시나리오 > 퀘스트 설정 > 레벨 디자인 > 컨텐츠 기획 > 시스템 기획 > 포트폴리오 제작 |
|
PD (Producer) Director |
개발 인원, 예산, 일정, 사업성 및 수익성 판단 (매출/이익), 게임 주제와 방향 결정, 마케팅 등 게임 프로젝트 총괄 업무를 하며 게임 제작의 전과정을 총감독. 게임의 완성과 서비스를 책임 투자자로부터 제작비 확보 후 정해진 예산 내에서 게임 개발할 수 있도록 과정과 일정 조율 |
필요 역량 기획력, 분석력, 소통 능력, 통솔력, 위기 대처 능력 |
|
당 직무 인터뷰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701471&memberNo=24985926&vType=VERTICAL |
|
게임 개발자 (Developer) 게임 프로그래머 |
게임 구현 프로그래밍을 통한 맵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사운드 등을 통해 게임이라는 결과물을 만드는 직군 |
1)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 - 게임 내 캐릭터의 움직임, 무기의 작동 원리, 게임의 규칙 등 담당 2) 물리 엔진 프로그래머 - 게임 등에서 물체에 작용하는 물리적이 현상 (중력, 관성 등)에 대한 부분을 계산 & 처리 3) 그래픽/랜더링 프로그래머 - 3D 그래픽, 애니매이션을 유저의 모니터로 출력 4) 개발 도구 프로그래머 - 프로그래머가 아닌 게임 개발자들이 프로그래머들의 도움 없이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 개발 5)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 송수신, 렉 줄이기 위한 최적화, 디도스 공격 등의 문제 해결 방법 연구 |
|
필요 지식 프로그래밍 지식 (C언어 계열 (C/C++, C#, Java 등) 게임 개발 엔진 활용 (Unity, Unreal, Cry Engine) |
|
Technical Artist | 그래픽 디자인 + 컴퓨터 프로그래머 업무 조율 최적화된 아트 컨텐츠 개발에 대한 가이드 설정/문서화 파일 구조와 네이밍 컨벤션을 위한 가이드 설정/문서화 PCG, 크로스 플랫폼 포팅과 최적화된 아트에셋 및 라이팅 개발을 위한 파이프라인 개발 아트의 비전 추구를 위한 타직군과의 적극적 협력, 아트 아웃소싱의 효율성을 위한 방향 제시, 아트 전체 파이프라인에 생선성과 효율성 극대화 노력 기술 탐구, 혁신적인 비주얼, 아트 컨텐츠 파이프라인, 새로운 아트툴 R&D |
그래픽 디자이너 |
게임 안의 거의 모든 그래픽 담당. 캐릭터, 배경, 일러스트, UI(User Interface) & UX (User Experience), 오브젝트, 인게임화면, 아이콘, 이펙트 디자인 *프로세스 기획 > 원화 > 3D 모델링 > 리깅 (모델링에 뼈를 심고 캐릭터의 특징을 캐치해 애니메이션을 잡아주는 작업) > 애니메이션 > 이펙트 > 사운드 > 프로그래밍 |
원화 - 2D/3D 그래픽 제작 전 기초 도안 (가이드라인이 되는 그림) 제작 모델러 - 3D 구현 애니메이터 - 움직임 표현 UX/UI 디자이너 -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사용자의 환경과 접속-플레이-종료 누를 때까지의 화면 구성(버튼) 디자인 이펙터 - 게임 속의 여러 객체에 대해 효과를 설계하고 제작 |
|
김형태 아트디렉터, 꾸엠, 흑요성, 마기 등 유명 디자이너 | |
QA (Quality Assurance) |
게임 출시 전 게임 테스트 및 품질 평가 기능, 그래픽 오류, 조작, 불편 사항, 난이도 등 문제점 분석하여 기획자와 개발자에게 전달 |
Inflearn
카테고리 | 키워드 |
개발.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84개 과정) |
게임개발, Unity, C#, Unreal Engine, iOS, Swift, C++, JavaScript, 게임기획, Python, Scratch, UE Bluepritns, 블록코딩, 네트워크, 알고리즘, GUI, 자료구조, 게임수학, 기술면접, Node.js, C, 메타버스, Roblox, Pygame, MMORPG, 클론코딩, 취업, Front-end, SQL, Back-End, HTML/CSS, Linux, AWS, 블록체인, Git, TypeScript, Raspberry Pi, 그로스해킹, 정보보안, REST API, IoT, 모바일 앱 개발, 객체지향, Cheat Engine, OpenGL, RDBMS, 인터랙티브 웹, Cocos Creator, 포트폴리오, 디자인패턴, 컴퓨터 구조, Blazor, Web API, Windows Server, EF Core, ORM, ASP.NET Core, DirectX, GameplayKit, SpriteKit, Lua |
크리에이티브 | 3D 모델링> MAYA, Siemens NZ, Catia, 3ds MAX, Rhino, CAD, Sketchup, SOLIDWORKS, 모션그래픽, Cinema4D, ZBrush, Autocad, V-Ray, Blender, Revit, Credo Parametric, Enscape, Inventor, Grasshoper, 애니메이션, Substance Painter, C#, Unity, MARI, Marmoset Toolbag, Python, After Effects, 캐릭터 디자인, VR/AR, App Inventor, Arnold Renderer, Onshape, CNC |
웹앱 디자인> HTML/CSS, 웹 퍼블리싱, 웹 디자인, iQuery, 반응형 웹, 인터랙티브 웹, 웹 개발, UX/UI, JavaScript, 취업, XD, 모바일 디자인, Flex, Front-End, 클론코딩, 프로토타이핑, Wordpress, Sketch, Sass, Bootstrap, 웹앱, WooCommerce, 모바일 앱 개발, 블로그, 포트폴리오, Lottie |
|
UX/UI> 웹 디자인, 모바일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XD, HTML/CSS, Figma, 반응형 웹, 인터랙티브 웹, 웹 퍼블리싱, Sketch, jQuery, 모바일 앱 개발, JavaScript, Front-end, iOS Autolayout, 클론코딩, 웹개발, Principle, 퍼포먼스 마케팅, Axure, 서비스 기획, Framer |
|
그래픽 디자인> Photoshop, Illustrator, 드로잉, 이모티콘, 캐릭터 디자인, CAD, 3D 모델링, UX/UI, 모바일 디자인, Animate, CLIP STUDIO PAINT, 웹디자인, Autocad, 모바일 앱 개발, Sketch, InDesign, 콘텐츠 마케팅, Cinema 4D, XD, iOS Autolayout, 유튜브, Lightroom, 애니메이션, Figma, LibreCAD, CNC, 망고보드, Affinity Designer |
|
디자인 도구> Photoshop, Illustrator, 드로잉, UX/UI, 3D모델링, MAYA, 모바일 디자인, 웹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Figma, Sketch, XD, 모션그래픽, SketchUp, 유튜브, Premiere Pro, Blender, V-Ray, Affinity Desigher, InDesign, Axure, Framer, 인터랙티브, After Effects, 캐릭터 디자인, Cinema 4D, 모바일 앱 개발, 콘텐츠 마케팅, 이모티콘, Lightroom, 애니메이션, Enscape, 퍼포먼스 마케팅, Animate, 반응형 맵 |
|
인기과정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Vue.js 끝장내기 - 실무에 필요한 모든 것 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언어, C++ Slack 클론 코딩 언리얼 엔진4 입문 (C++기반) 시스템엔지니어가 알려주는 리눅스 실전편 Bash Shell Script Klaytn 클레이튼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레트로의 유니티 C#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CSS Flex와 Grid 제대로 읽히기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 |
Fast Campus
카테고리 | 프로그램 |
프로그래밍 >게임 |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Online 게임 개발자 취업의 모든 것 초격차 패키지 Online 누구나 가능한 VR/AR 콘텐츠 제작 올인원 패키지 Online 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C++실력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실리콘밸리 시리즈: C#으로 하는 인공지능 게임 제작 Online |
기타 | 게임캐릭터 모델링의 모든 것 초격차 패키지 Online 한 번에 끝내는 게임 배경의 모든 것 초격차 패키지 Online 한 번에 끝내는 3D 디자인 툴 초격차 패키지 Online 블리자드 라이팅 아티스트 |
Edwith
카테고리 | 과정 |
소프트웨어 개발 >웹/게임 개발 |
웹 백엔드, 웹 접근성 이해, 웹 UI 개발, 초보자를 위한 HTML & CSS 동작과 원리, 웹 프로그래밍 (풀스택), 초보자를 위한 CSS와 랜더링의 기본 개념 (Code Sptiz), 보편적이지 않은 코딩, 웹 라이브러리 소개, 겁나 빠른 웹 레시피 (음악앱 만들기, 랜덤 이미지 생성기, 모션 그래픽 라이브러리 mojs, Typeform, 사진 중심 웹사이트, Parallax Scrollin, Holy Grail Layout, Tree, 기본Tip, 웹기본과 코딩 Tip, Python&Ruby), 유니티5게임개발입문 |
우수대학강좌 | 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랜더링: 게임기획 적용 방법론 스크래치 활용 프로그래밍 |
SBS아카데미게임학원
강남, 신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인천, 수원, 일산, 울산, 노원, 분당, 혜화
http://sbsgamedesign.co.kr/renewal2016/
카테고리 | 세부 카테고리 |
게임아트웍 | 포토샵 기초, 디지털 드로잉(소묘.작화), 명암.질감, 색채학, 인체드로잉(해부학) |
게임원화 | 컨셉캐릭터, 컨셉배경, 게임UI/UX, 텍스터디자인, 몬스터디자인, |
게임3D그래픽 | 캐릭터, 배경, 애니메이션, 이펙트디자인 |
게임프로그래밍 | 게임프로그래밍, 서버프로그래밍, 게임엔진개발, 유니티, 언리얼, 1인 게임개발 |
게임기획 | 게임기획, 게임사업/서비스 |
웹툰 | 작가, 시나리오, 콘티 |
단과과정 | 웹소설, 스파인/2D애니메이션, 이모티콘 제작 |
게임학과 준비과정 | 원화학과, 3D그래픽학과, 기획학과, 프로그래밍학과, 웹툰학과 |
메타버스 디자인 | 블렌더 |
서울게임아카데미
서울 종로, 구로, 성남분당, 일산, 부산
https://sgaedu.co.kr/index.php
카테고리 | 프로그램 |
게임기획자 | Step1 기초 - 게임학 개론, 아이디어 구상 및 회의, 제안서 작성, 제안서 프레젠테이션 Step2 중급 - 로드맵, 메인기획서, UI.UX 제작지획서, 캐릭터 설정 기획서 Step3 고급 - 3D 그래픽스 & 수학, 3D 프로그래밍 고급, 게임엔진, 엔진 셰이더 제작 |
게임프로그래밍 | Step1 기초 - 프로그래밍 입문, C/C++, 데이터구조 및 알고리즘, 윈도우즈 프로그래밍1 Step2 중급 - API를 이용, 2D 게임 개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2, 데이터베이스, MFC 프로그래밍 Step3 고급 - 전투.스킬 기획서, 아이템.상점 기획서, 레벨 디자인 기획서, 퀘스트.몬스터 기획서 |
게임 원화 | Step1 기초 - 타블렛, 포토샵 사용, 인체드로잉, 채색 기본 원리 이해, 다양한 응용 동작 스케치 Step2 중급 - 캐릭터 표현 능력, 색상의 배열 능력, 배경의 원근감 & 빛 표현, 양감의 원리 적용 Step3 고급 - 효과적인 연출, 재질의 표현 능력 구체화, 색상의 디테일 묘사법, 인터페이스 디자인 |
3D 그래픽 | Step1 기초 - 맥스 사용법, 모델링 기초, 3D 제작 방식의 이해, 포토샵 사용 방법 Step2 중급 - 배경 모델링 제작 방법, 포토샵을 이용한 매핑, 캐릭터 모델링 제작 방법, 바디 페인팅 사용법 Step3 고급 - Zbrush, 랜더링 사용 방법, 3D 일러스트 제작, 재질표현방법, 노말맵을 사용한 3D제작 방법 |
반응형
'공부하는 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노트][HBR]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CEO 역할, 5핵심요소, 재택근무) (0) | 2021.11.27 |
---|---|
[HR] 복지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요새 회사들의 복지 모음 (0) | 2021.10.25 |
[HRD] 일의 의미 변화 (HR/HRD 역할 관점) (0) | 2021.09.28 |
[HRD] 일의 의미 & 동기 부여 교육 정보 및 내용 모음 (0) | 2021.09.27 |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시험볼 때 (0) | 2021.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