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의미를 주제로 한 워크샵 운영 위한 교육 정보 및 활용 가능한 내용 모음
[강사와 프로그램]
잡크래프팅 강의를 통한 업무몰입과 일의 의미찾기 워크숍 교육
한정진 강사
- 잡 크래프팅의 의미와 기업에서 왜 잡 크래프팅이 필요한가
- 업무 몰입을 가져오는 잡 크래프팅의 중요성
- 의미 크래프팅 (조직과 개인 비전 디자인), 업무 크래프팅 (조직 필요 역량과 강점), 관계 크래프팅 (커뮤니케이션), 밸런스 크래프팅
https://blog.naver.com/joanenglish/222166698963
일터에서의 성장과 행복
임수원 강사
- 잡 크래프팅: 일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 직업적 행복감, 업무 몰입 향상
- 라이프 크래프팅: 스스로 원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방법
- 마인드 크래프팅: 긍정심리학으로 풀어가는 내 마음 나 스스로 관리하기
https://blog.naver.com/charming_sw/221340029267
일의 의미와 가치
백선영 강사, 김은희 강사/에듀콤교육연구소
연락처: dy.jung@edu-com.co.kr
https://blog.naver.com/educom0830/221825732747
1. 일의 의미 부여: 업무 매너리즘 탈피
2. 책임 의식: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는 태도의 함양
3. 의사결정의 나침반: 업무가치의 정립
조직문화공작소 https://www.aipu.kr/
유준희 대표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 번역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더플레이컴퍼니 www.theplaycompany.co.kr
미술을 통한 일의 의미 찾기
김지혜 강사님
연락처 art_wisdom@naver.com
[내용]
의도 상실 효과
20개월 아이의 특징 - 엄마 아빠의 말을 안듣기 시작 - 정체성 & 인간으로서 갖는 기본 심리를 갖추기 시작하는 때라 인간 본성에 대한 연구 대상이 되곤함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을 때 반대편에서 종이나 볼펜을 떨어뜨리면 90% 확률로 물건을 집어줌. 그런데,
- 아무것도 하지 않고 떨어뜨리면 줍고를 반복한 아이들은 89%
- 아이를 칭찬했을 때 81% (약간 떨어짐)
- 아이에게 사탕, 선물 등을 보상 했을 때 53% (많이 떨어짐)
>>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한 자발적 행동이였을 때 칭찬과 보상을 하면 행동 발현은 오히려 떨어지는 모습
총동기 지표
긍정적인 3 요소
1. 일의 즐거움 - 내가 일하는 것에서 어떤 재미를 느낌.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이것 저것 시도하는 행위 자체가 즐거움. 새로운 시도가 주는 해결책. 안될 것 같은 것이 해결될 때의 즐거움.
2. 일의 의미와 보람 - 나 또는 내가 소속한 집단이 하고 있는 일이 세상에 도움이 되거나 의미있고 가치있다고 느낌 (사이먼 사이닉의 골든 서클)
3. 성장과 발전 - 현재 내가 하는 일이 앞으로 더 좋은 일을 할 기회가 되거나 잠재력이 됨
부정적인 3 요소
4. 정서적 압력/불안함 - 하지 않았을 때의 심리적 압박감. 상사의 눈치. 상명하복의 감시시스템 등
5. 경제적 압박감 - 일을 하지 않았을 때 금전적 보상이 줄어들거나 해고당할 것 같은 불안함
6. 타성(inertia) - 하던 일을 계속 하는 것
>>> 어떻게하면 긍정적 요소를 높이고 부정적 요소를 낮출 것인가.
전술적 성과 vs 적응적 성과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198페이지)
- 전술적 성과 : 계획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실행하는가. 성실과 복종, 반복적 경험, 업무 전문성. 프로세스와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통해 달성
- 적응적 성과 : 계획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는가. 주도성, 열정, 창의성, 업무전문성, 조직문화를 통해 만들어지는 스마트 크리에이티브
- 적응적 성과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
맥도날드와 스타벅스의 차이
- 스타벅스 : 구전의 왕국. 어떻게하면 고객에 맞는 최선의 서비스를 할 것인가에 대해 자율성이 부여됨.
- 맥도날드 : 매뉴얼의 왕국
- 사회생활 초기에 스타벅스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직원이 맥도날드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직원보다
5년 후 사회 적응력, 영향력이 수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적응적 성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
- 한 주 동안 무엇을 배웠습니까
- 한 주 동안 목표에 얼마나 다가갔습니까
- 다음 주에는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
조직문화 개념을 설명하는 이론. 에드갸 샤인(Edgar Schein)
인공물 - 눈에 보이는 것, 반복적으로 표출되는 사고와 행동
표춘하는 가치 - 미션, 비정, 행동가치
집단가정 - 구성원과 조직의 사고와 행동,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에 대해 의심없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일련의 생각과 믿음
"문화는 집단 가정이다"
5+5 = ㅁ vs. ㅁ + ㅁ = 10
- 동일한 과제이지만 어느 일이 더 재미있는가
- 박스의 위치만 달라져도 일이 재미있을 수 있다
그 외
조던 피터슨 동기부여의 매커니즘
- 스프링을 연결한 굶주린 쥐에게 맞은 편에 음식을 보여주고, 고양이 냄새를 맡게하면 더 큰 동기부여를 가지고 스프링을 당겨 나아가려고 할 것임 (스프링을 당기는 강도에 따라 동기부여 정도를 측정 가능)
- 학생들에게 미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을 때 처하게 될 것 같은 상황을 적으라고 하는 이유는 불안함과 희망이, 고양이와 음식처럼 더 큰 동기부여를 줄 것이기 때문이다
- 성취하는 과정의 두려움보다 성취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더 커야 한다. 두려움을 추진력으로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함.
- 정말 간절한 것이 있으면, 왜 간절한지 대략 다섯 가지의 이유가 필요하다. 반대 하는 사람이 왜 반대하는 지에 대해 5가지 이상의 이유를 가지고 있기 쉽지 않다. 때문에 성취하고 싶은 목표들의 이유를 같이 적어보는 것이 중요.
- 왜 나에게 중요한가, 왜 가족에게 중요한가, 왜 사회에 중요한가, 3단계로 생각해보고.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고 다른 중요한 목표들과 연관성을 가지게 되면 반박하기 힘든 상황이됨
- 뇌는 힘든 일을 하기 직전에 덜 힘든 일을 시키고 원래 해야할 일을 안하는것에 대해 합리화를 한다. 대부분 뇌가 승리하게 되고 도파민을 분비하면서 힘이 더 커진다. 그러니 자기가 되고 싶지 않은 것을 실천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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