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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날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시험볼 때

※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8월 16일

 

The Value of Teamwork (6'23)

  • 우뇌, 좌뇌 이론은 불완전하고 깊이가 없지만, 우뇌, 좌뇌의 차이에 흥미로운 힌트를 주는 가치있는 연구들도 있다.
  • 우뇌는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있다. 우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은 ah-ha 하고 인사이트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다. 우뇌는 옳은 길을 가고 있는지, 현실을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 뇌에 부분적인 손상을 입은 경우는, 뇌의 전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보여준다.
  • 숙제를 하거나 문제를 풀어보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학습한 것을 다시 체크하지 않으면, 뇌의 일부분을 사용하지 않는거나 마찬가지이다. mental breath를 위해 멈추고 다시 돌아가서 보는 것은 큰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된다.
  • 좌뇌는 분석적인 역할을 하지만, 경직되고 독단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때 한 발 물러서서 우뇌를 사용해서 다시 확인하는 방식으로 우뇌, 좌뇌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 때로는, 혼자만으로 어려울 때가 있다. focus mode에서 에러를 건너뛸 수 있는데, 특히 그 에러를 수행한 당사자일 때 그렇다. 더 최악의 경우는, 스스로 지능적으로 모든 것을 해결했다고 믿는 것이다.  동료와의 학습은 큰 관점의 질문을 통해 스스로 놓쳤거나 보지 못했던 것을 찾도록 도와준다. 또한 친구에게 설명하는 것은 이해를 견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 스터디 그룹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만 학습 세션이 사교의 장이 된다면 소용이 없다.

ischemic 허혈의

formidable 어마어마한

anomaly 변칙, 이례

throw the baby out with the bath water 원치 않는 것을 없애려다가 소중한 것까지 잃다. 

intriguing (특이하거나 분명한 해답이 없어서) 아주 흥미로운

faulty 불완전한

superficial 깊이 없는

whiz 윙하는 소리

cling 매달리다

tenaciously 끈덕지게

circumference 원주, (구의) 둘레

upbeat 낙관적인

nail down 고정시키다, 해결하다

astray 길을 잃고

all bets are off 모두 백지화되다

veer off 항로를 이탈하다

 

 

A Test Checklist (3'27)

  • 테스트는 그 자체로 파워풀한 학습 경험이다. 
  • 테스트 준비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나는 교재를 이해하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했다. 2. 나는 과제를 동료와 함께 풀어보거나 최소한 나의 솔루션을 다른 사람들과 확인했다. 3. 나는 모든 과제의 해결 방안을 윤곽을 잡으려고 시도했다. 4. 나는 과제를 위한 그룹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아이디어를 내고 질문을 했다.) 5. 나는 과제가 잘 해결되지 않을 때 강사에게 자문을 구했다. 6. 나는 모든 과제의 해결 방안을 이해했다. 7. 과제 해결 방안이 명확하지 않을 때 수업에서 설명을 요구 했다. 8.  학습 가이드가 있을 때 테스트가 있기 전에 확인을 하고 모두 할 수 있음을 확신했다. 9. 많은 문제 해결을 시도했다. 10. 학습 가이드와 문제를 동료와 같이 보고 서로 퀴즈를 내어 풀어보았다. 11. 리뷰 세션이 있었다면 참석하여 확실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질문을 했다. 12. 시험 전에 충분한 잠을 잤다. 

 

Hard start - Jump to Easy (4'34)

  • 시험을 볼 때 어려운 문제부터 시작하라. 어려운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그 문제를 염두에 두고 쉬운 문제를 풀어라. (focused 모드에서 disffuse 모드로) 쉬운 문제를 풀다가 다시 어려운 문제로 돌아간다. 그러다 교착상태에 빠지면 다시 쉬운 문제를 푼다. 
  • 이런 방식은 잘못된 방법으로 문제에 붙들려있는 einstellung을 피할 수 있도록 하고, 어려운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특히, 부분 점수가 있는 경우 이런 방법이 도움이 된다.
  • 어려운 문제에 1-2분 붙들려있을 때 주의를 돌리는 것이 연습이 필요한 사람도 있다. 주의를 돌리지 못하고 한 문제에 집착하다가 시험을 제출한 후에 교실 밖을 나가면서 disffuse 모드가 되며 해결 방법이 갑자기 떠오를 때가 있다. 그때는 이미 늦었다. 
  • 이런 방식이 익숙하지 않아 걱정이 되면 과제를 수행할 때 연습해보도록 해라.

traction 견인

bog down 교착상태에 빠지다.

 

 

Final Helpful Hints for Tests (5'48)

  • 긴장을 하면 몸은 코티솔을 분비하는데, 이것은 손바닥에 땀이 나게 하게하고, 심장이 뛰게 하고, 속을 불편하게 한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연구 결과, 이 증상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시험은 나를 두렵게 하고 있다, 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최선을 다 하도록 흥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잠시 숨(breathing)을 돌리는 것도 방법이다. 속을 편안하게 하고, 손을 위에 얹고 심호흡을 한다. 이때 온 몸이 배럴처럼 확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심호흡은 시험 당일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 전부터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 시험 전날에는 마지막으로 빠르게 훍어보며 공부한 것을 정리한다. 시험 당일에 focus 모드와 diffuse 모드가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뇌를 전날 혹사시키지 않도록 한다. 다음 날 마라톤 대회가 있는데 전날 10마일을 뛰지않는 것과 같다. 

pit of your stomach 깊은 곳에

momentarily 잠깐, 곧

draw a deep breath 심호흡을 하다.

counteracting 대응하다

fight or flight

brush up ~의 공부를 다시하다

trip up 실수를 하다

 

 

Summary for Module4 (3'19)

Wrapup to the Course by Terrence Sejnowski and Barbara Oakley (2'34)

 

 

Are You Left or Right Brained? I Neuro Transmissions (2'34)
https://youtu.be/4-1of9umUsE

  • 좌뇌는 분석, 논리적 생각을 우뇌는 예술, 창의적 생각을 책임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음
  • 사실 양쪽 뇌는 서로 연결되어 거의 모든 것을 함께함.
  • 과학자들은 fMRI를 이용하여 이 구분이 맞는지 찾아보려고 했으나 찾지 못함. 이러한 구분은 초기 연구에서 언어를 처리하는데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이루어진 것 같음.
  • 뇌량이 절단된 split-brain 환자의 경우, 좌뇌로 얼굴을 본 경우, 나는 얼굴을 보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우뇌로 얼굴을 본 경우 말을 할 수 없다. 다만, 얼굴 그림을 그릴수는 있다. 다만 split-brain 환자의 행동 변화가 non-split-brain 경우에 확장 적용된 것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적용되는 정확한 설명이라고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음
  • 기본적으로 뇌 안의 연결은 엄청 복잡해서 두 반구 사이의 연결뿐만 아니라 각각의 반구 내에서도 많은 혼선(cross-talk)이 있다. 뇌는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그것을 앞에서 뒤로, 위에서 아래로, 옆에서 옆으로 모든 곳에서 한다.

axon (신경세포의) 축색 돌기

sever 자르다, 잘라내다.

corpus callosum 뇌량 *좌우 대뇌반구 사이에 위치해 두 반구를 연결하는 활꼴의 신경다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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