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른 나라 가는 날/2018년 뉴욕-페루-아르헨티나

[페루 투어] 비니쿤카 - 걸음의 속도

페루에서 가장 가고 싶은 곳이였던 비니쿤카.

새벽 3시 50분에 일어나 샤워를 하고, 머리를 말리고 부지런을 떨며 준비했는데

4시 40분에 픽업 오기로한 가이드는 5시 15분에 왔다.

좁은 차에서 무릎을 접고, 비포장 거리를 쉼 없이 달렸다.

3시간 후 아침 식사를 하기 위해 도착한 곳은 간이로 만든 건물이거나, 한참 안쓰던 건물을 개조한 듯이 보였다.

마을의 어린 아이들이 말과 라마를 몰고 다녔고 흙먼지가 공기에도, 그들의 옷가지에도 잔뜩 내려앉아있었는데

하늘만은 쾌청했다.

아침으로 나온 빵은 차갑고 딱딱하고 뻑뻑해서 버터와 잼을 발라 허기만 떼웠다.

팬케익과 스프가 차례대로 나오긴했지만 상태가 더 나은 건 아니였다.

어차피 식욕이 땡기는 상태는 아니였어서, 다른 걸 챙겨올 걸 그랬나 싶지도 않았다.

일행 중 한 분은 고산 증세로 힘들어하시더니 결국 택시를 타고 쿠스코로 돌아가셨다.

택시비가 한화로 7만원 정도 했던 것 같은데, 그럼에도 그렇게 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하실 정도로 안 좋으셨나보다 ㅠ

나는 이때까지는 완전히 괜찮아서, 내가 고산에 되게 강한 줄 알았다ㅎㅎ

그 곳에서도 꽤 더 가서야 비니쿤카에 도착했다.

우리를 안내하는 여자 가이드는 씩씩하고 재빠른 느낌이라 마음에 들었다.

우리 팀 이름이 파챠마마(Pacha mama)라고 알려주며, 본인이 파챠마마를 부르면 모이라고 하였다.

파챠마마는 잉카의 대지의 여신, 풍요의 여신이라고 한다.

블로그와 남미 카톡방에서의 다른 여행자들의 제안대로 말을 타고 올라 갔다. (왕복 80솔)

크고 건강한 말이 걸리길 기대했는데 작고 마른 말이 배정되었다.

나는 영 미안한 마음에 뒤에 앉아 '미안해, 미안해'하는데,

인부는 빨리 왕복하고 더 많은 손님을 태우고 싶은 것인지 자꾸만 말을 재촉했다.

인부가 말을 대하는 태도를 보니, 80솔 중 극히 일부만 말에게 돌아갈 것 같았다.

당근이라도 사올 걸...

마지막 몇 백미터는 말을 내려 걸어올라가야 한다.

그.런.데 두둥

올라오기 전에 인부들과 왕복 80솔로 합의된 줄 알았는데,

모든 인부들이 당장 돈을 주지않는 일행들이 당황스럽다는 듯이 제스추어를 하였다.

반만 내거나, 미리 내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렇게 했다가 우리를 두고 내려가버릴까봐 걱정되었다.

영어가 통하지 않은 그들에게 손발을 써가며 설명을 하려고 했으나 통하지 않았다. ㅠ

한참을 애매한 표정을 지으며 곤란해만하고 있는데, 다행히 지나가는 외국인이 도와줘서 겨우 이야기가 되었다.

그제서야 본인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소개하며, 내려와서 꼭, 반드시 본인을 찾아야한다고 일러주었다.

무지개산의 풍경도 풍경이지만, 고산에서 느낀 신체 변화만으로도 신기한 경험이였다.

숨이 차다기보다는, 뻑뻑한 물 속에서 움직이는 느낌.

눈 앞에 보이는 정상에 한달음에 가고 싶은데 5걸음 마다 멈추게 하는 마법의 힘이 있는 느낌.

한 걸음 한 걸음 발을 움직일때마다 보이지 않은 벽을 뚫고 지나온 느낌이 든다.

발이 무겁고 머리가 띵하고 온 몸이 둔하다.

내려오는 외국인 중 하나가 "You are almost there"라고 하길래 "I almost died."라고 하였더니 파핫-하고 웃었다.

처방받아온 비아그라를 먹었는데 여전히 힘들어서 한 알 더 먹었지만 변화가 느껴지지 않았다.

가이드가 야마(라마) 오줌이라며 노란색 액체를 손에 뿌려줄테니 흡입할테냐고 하였다. 고산증세에 도움이 된다고.

망설일 이유가 없었다 ㅋㅋㅋ 손에 잔뜩 뿌린 후 냄새를 맡으니 순간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였다.

냄새도 꽤 상큼하고 매력적이였다.

(돌아와서 블로그와 인터넷을 검색하는데 llama pee가 따로 언급안되는거보니 잘못들은건가 싶기도한데 정체를 모르겠다)

정상에서 본 비니쿤카는 아름다왔다. 무지개산이라는 이름답게 층층이 쌓인 총천연색의 흙은 신비로웠.

...지만 무엇보다 고산 체험이 나에게 큰 의미가 있었던 투어였던 것 같다ㅋ

고산을 자주 다닌 아빠에게 '고산은 저랑 안 맞는 것 같아요'라고 메세지를 보냈더니

'처음엔 누구나 그래. 마음은 느긋하게, 몸은 느리게 사는 이유를 깨우쳐야 하는데'라고 하셨다.

하긴, 누가 비니쿤카에서 경주하라고 한 것도 아닌데. 그 곳에 맞게 한 걸음씩만 옮기면 되었던 건데.

정상은 바람이 불고 춥고 힘들었지만, 두 번 오기 힘들 것 같아서 열심히 구경하고, 열심히 사진을 찍었다.

그러다 조금 내려와 나를 태워준 인부를 다시 찾아 말을 타고 내려왔다.

차에서 잠이 들어 한참을 갔다고 생각했는데, 눈을 뜨니 아침 먹은 곳에 도착해 있었다.

이 곳에서 점심도 먹는다는 사실을 알고 얼마나 실망했는지 모른다 ㅋㅋ

맛 없는 아침식사에 대한 기억과 가시지 않은 고산 증세 때문에 점심을 안 먹겠다고 했는데

가이드가 스프와 야채가 있다하고 같이 남아있는 일행이 내리길래 혹하여 같이 내렸다.

(그 분은 토하러 내린 것이였다...@ㅠ@)

그리곤 마지못해 들어가서는 스프와 뷔페를 아주 맛있게...잔뜩...먹었다...하하

다만, 멍충이 같이 출발 전에 미리 화장실을 가지 않아서, 시내로 돌아오는 3시간 반 중 1시간 반을 고통스럽게 보냈다.

시내에서는 신호가 걸릴 때마다 좌절했고, 도착하자마자 자다 깬 일행에게 제대로 인사도 못하고 가이드가 알려준 건물로 뛰어갔다.

다행히 상가 건물 입구에 화장실이 있었는데 1솔을 내고 입장해야 했....지만 너무 급해서 ㅋㅋㅋ 나오면서 내겠다고 하고 뛰어들어갔다.

나올 때보니 잔돈이 없고 100솔 밖에 없어 머슥했지만... 99솔을 알차게 돌려받고...

건물을 나오니 차를 내린 곳에서 일행이 기다리고 있어서...또 머슥했지만....

모두 그 날 처음 뵙는 분들이였고...나는 되게 큰 어른이고...정말...창피하긴했지만...어쩔 수가 없었다...정말로...

다음부터는 여행 다닐 때 화장실 미리미리 가기로 한다..!

일행 중 커플로 오신 부부께서 우리 6명에게 커피을 사주시겠다고 하여 다 같이 스타벅스에 갔다. 커피로 충분한데, 식사를 사주지 못하는 것을 미안하다고 하셨다. 시간이 어중간해서...라고 하셨지만, 아마도 식사를 사겠다고 하면 젊은 사람들이 안 좋아할 수도 있겠다, 는 약간의 눈치 때문인 것도 같았다. 참 애매하다. 서로가 서로의 눈치를 보는 상황이랄까...!
아무튼, 두 분에게 고맙고, 덕분에 즐거웠다.

남미 여행을 하는 중에 살이 꽤 빠졌었는데 (지금은 다 돌아옴)

지금 그때 기록을 보니, 낮에 엄청 걸어다니고 움직임 + 저녁에는 피곤하고 졸려서 식사를 안하고 잠든 날이 꽤됨! 이 이유였나보다.

이날도 커피만 마시고 숙소에 돌아와 씻고 바로 잠들었다.

남미 여행의 모든 날이 좋았지만. 특히 기억에 남는 하루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