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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날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인터뷰

※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8월 8일

 

Optional Interview with 4 Time US Memory Champion Nelson Dellis (23'04)

https://www.youtube.com/c/NelsonDellis/featured

  • 기억 챔피언 인터뷰 (섞여있는 카드덱을 40.65초만에, 5분 안에 339개의 숫자를, 15분만에 201개의 이름을 기억하고 USA Memory Champion에서 4번 우승. 현재는 Memory Athlete에서 세계 26위)
  • 2가지 핵심. 하나는 시각화이다. 기억하려고 하는 것을 마음속의 영상으로 바꾸는 것. 나와 관련 있는 것으로.
  • 두 번째는 해당 이미지를 익숙한 장소와 연관 짓는 것 (앞 시간에 배운 memory palace)
  • 사람 이름을 잘 외우는 방법은 우선 집중하고, 그 사람의 얼굴, 몸, 성격 등 눈에 띄는 부분을 파악함. 파악한 특성은 memory palace에서 장소가 하는 역할을 함. 이후 이름을 들으면 지인, 유명인, 캐릭터의 이름 등과 연결하여 생각해 보거나 이름이 주는 느낌을 떠올려보거나, 이름을 분절해보기도 함. 그리고 앞서 파악한 특성과 연결지어 생각하면 나중에 만났을 때 그 특성과 연결된 이름을 떠올릴 수 있음.
  • 빌 클린턴은 만난지 10년이 지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였다. 그는 타고난 재주가 있는 같다. 그는 사람을 만나고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람으로서 나(Nelson)은 비즈니스 카드를 받으면 다시 한 번 보고, 심지어 이름을 써보기도 한다. 그 사람의 외모 특성, 나눴던 이야기 등을 메모해둔다. 그리고 게임처럼 모아둔 비즈니스 카드 한 번씩 훑어보기도 한다. 
  • (질문) 기억법은 카드 순서, 숫자, 얼굴을 외우는데 도움이 되지만, 대부분은 어려운 방정식, 문제해결기술, 철학적 용어, 굉장히 어려운 동사 활용법 등을 기억하고 싶어한다. 예를들어 러시아어를 배울 때 모든 규칙은 예외가 있고, 모든 예외는 규칙이 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 (답) 실생활에서 건강하게 활동하기 위해 헬스장에서 특정 부위의 근육을 키우기 위한 특정 운동한다. 마찬가지로 숫자, 이름 등의 특정한 것을 기억하는 훈련은 실생활에서 다른 복잡한 것들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방정식, 철학적 용어 등도 첫 번째 이미지화 하고 두 번째 어딘가 저장하는 방식을 활용해라. 
  • (질문) 방정식 등의 숫자가 아닌 문자를 외울 때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 (답) 책을 기억할 때는 주요 내용, 키워드, 문구 등을 기억하면 되지만, 연설, 시 등의 모든 단어를 외우고 싶을 때는, 키워드, 키포인트를 밑줄 쳐서 단어 리스트나 단어 그룹으로 글의 양을 줄인다. 그 후에 이미지화해서 memory palace에 저정한다.
  • 뇌를 건강하기 위한 노력 1) 항상 뇌를 활발하게 사용하려고 노력한다. 사람들이 번호를 주거나, 장을 보러 갈 때, 기억을 하려고 해본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 2) 신체적인 활동도 활발하게 한다. 3) 사회 활동을 열심히 한다. 4) 음식 조절을 한다. (DHA 오메가3...ㅋㅋ)
  • 어린 시절에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즐겁고 여유있었다. 우리 안에 있는 어린이 특성이 기억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을 조금 더 창의적으로 보고, 조금 유치하고, 약간 재미있게 접근하면 기억력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extremememorychallenge.com 에서 Extreme Memory Challenge를 시도해봐라.

intriguing 흥미로운

stack up 계속 쌓이다. (~와) 비교할 만하다.

prowess 기량composure 평정stick out 눈에 띄다go with it 시류를 따르다, 사태를 감수하다

gimmick 술책 

fluster (특히 너무 많은 일로) 허둥지둥하게 만들다

uncanny 이상한, 묘한

knack (타고난)재주, (경험으로 익힌) 요령

monstrously 굉장히 convoluted 대단히 난해한 verb conjugation 동사 활용

round out 둥글게 되다, 완성하다, ...을 상세히 설명하다

biceps 이두박근 quads 대퇴 사두근

at will 마음대로

on the fly 대충 그때그때 봐 가며

intricacy 복잡한 사항

filler 충전제, 채우기 위한

recluse 은둔자

 

 

Optional Interview with Dr. Robert Gamache, an Award-winning Bilingual Scientist (14'47)

  • 30대 후반 프랑스어를 배우기 시작하여 프랑스어와 영어를 bilingual로 하고 있다. 영어 난독증이 있었는데 프랑스어를 공부하면서 영어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어학을 하는 것은 학생들이 매일 하나의 주제를 학습해야하는 것과 맥락이 같다. (every subject eveyday) 매일 최소 15분은 하나의 주제를 학습해야한다.
  • 프랑스를 출장가면 첫 날은 단어를 찾느라 헤매지만 며칠 지나면 괜찮아진다. 미국에 돌아와서도 처음은 영어에 익숙해지느라 정신이 없지만 곧 괜찮아진다. 우리가 영어를 많이 생각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매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른 것을 공부할 때도 그것을 매일하면, 항상 뇌에 있기 때문에 학습하기가 수월해진다.
  • 대학교 때 물리적 화학을 공부할 때 간단한 방정식이나 물리법칙으로 다른 방정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에 매혹되었다. 그리고 교재에 있는 문제를 다 풀어봤는데 처음에는 어려웠으나 나중에는 빠르고 쉽게 풀 수 있었다. 그것은 다른 과목에도 도움이 되었다. 나중에 학습과 관련한 리서치를 통해 내가 반복을 통해 뇌를 hardwired 한 것임을 알았다.
  • 학습을 하다가 막혔을 때 식사를 하거나 친구들과 수다를 떨었다. 그러면 어느 순간 생각이 떠오를 때가 있었다. 기어가 항상 배경에서 돌아갔다. 지금도 공부하다가 막히면 테니스 공을 벽에 던지는 것과 같은 휴식 행동을 한다. 5분-10분 후에 문제에 돌아가면 답이 나올 때가 있다. 어쩔때는 잠을 자면 다음 날 답이 나오기도 한다.

dyslexic 난독증

strumming the guiter 기타를 치다

resonate 상기시키다

stumble across ~을 우연히 발견하다

attest 증명하다

derive 끌어내다

spill over 넘치다

downtime 작동하지 않는 시간

latch onto ...와 붙어 지내다

 

 

Optional Interview with Keith Devlin from Stanford, the NPR "Math Guy" (20'06)

  • 수학 문제를 풀다가 막혔을 때 첫째로는 당황하지 마라. 당신이 지금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무엇을 성취하기를 원하는지, 무슨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해봐라.
  • 수학의 경우 숫자를 써보고, 지리정보학의 경우 도형을 그려보며 문제가 무엇인지 감각할 수 있는 상황을 본인에게 주고, 그 후에 "나는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기술이 있는가?"를 생각해봐라.
  • 해결 기술이 있다면 문제는 해결된 것이다. 그러나 그 경우, 다른 사람의 이론/아이디어를 적용한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새로운 방법이나 접근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 해결 기술이 없다면, 다음으로 "현존하는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가"를 물어봐라. 알고 있는 것 중에 아무것도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는 단순한 접근으로 시작한다. 이것 저것 시도해보는 것이다. 그런데도 해결이 안되면, 그때는 그 문제에서 잠시 떨어져서 다른 것을 해본다. 예를들어 달리기를 하거나 자전거를 타며 다른 활동을 하다가 문제에 다시 돌아가면 신선한 시선을 통해 문제를 새롭게 볼 수 있다. 또 가끔은 그 전에 문제가 되었던 것이 녹아 없어지기도 해서 "이렇게 명백한데 왜 이전에 생각을 못했지?" 싶을 때가 있다. 
  • bashing away > backing off  
  • 수학은 개념적이다보니 어려운 것. 수학을 가족 멤버라고 생각하고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
  • 사람은 멀티 테스크를 할 수 없음. 스스로 멀티 태스크를 한다고 생각하면 그 일을 잘 하고 있지 않은 거임. multi task가 아니라 serial task가 되어야 함. 

oscillating 진동의

apparatus 기구, 기관

reify 구체화하다

ledge 절벽에서 튀어난 바위

belay 그만, 중지

withstanding 견디어 냄

flat out 죽어라고, 딱 부러지게, 완전히

carve out [명성.지위 따위]를 노력하여 얻다

hiatus 중단

fritter away 낭비하다 

funnel 깔때기, 굴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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