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날

[학습노트][Coursera] Learning How to Learn - 비유, 은유, 연습

※ 학습 노트

학습 시작 2021년 7월 4일

학습 사이트 Coursera(코세라) 평점 4.8

과정 제목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학습 시간 비디오 3시간, 연습문제 3시간, 보너스 자료 3시간 

강사 Barbara Oakley, Dr. Terrence Sejnowski

 

학습일기 2021년 8월 16일

 

How to Become a Better Learner (4'48)

  • 더 좋은 학습자가 되기 위한 2가지 Tip. 첫 번째는 신체적인 운동하기. 운동을 하면 뇌의 몇 군데에서 새로운 뉴런이 생기는데 그 중 한 군데가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해마임
  • 새로운 뉴런은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는데 새로운 경험이 그들을 구출할 수 있음. 
  • 뇌의 발달에 특정 시기가 있음. 언어 학습은 사춘기까지가 중요한 시기임. 두 눈을 이용해서 깊이를 자각하고 입체를 인지하는 것은 2살까지 매우 중요함. 
  • 전두엽은 사회적 행동의 복잡한 분석, 의사 결정, 계획을 담당하고 마지막에 발달하는 부분임

by far 단연코

puberty 사춘기

binocular 두 눈으로 보는

binocular depth perception 양안 깊이 자각 *두 눈을 이용한 깊이 자각

stereopsis 입체 영상

 

 

Introduction to Renaissance Learning and Unlocking Your Potential (1'33)

  • 학습은 깔끔하고 단정한 소포의 형태로 매일 지식 선반이 쌓여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때때로 이해한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갑자기 혼란스럽게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지식 붕괴는 재구조화를 통해 더 단단한 기초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a slew of 많은

round out 완성하다. ...을 상세히 설명하다

undercut 약화시키다

assimilate 완전히 이해하다

exasperating 정말 짜증스러운

 

 

Create a Lively Visual Metaphor or Analogy (3'39)

  • 단순히 기억하는 것보다 비유와 은유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좋다. 지리학 선생님이 시리아(Syria) 지도 모양이 시리얼(cereal) 볼처럼 생겼다고 하거나, 요르단(Jordan)이 나이키 에어 조단(Jordan)과 같이 생겼다고 묘사하면 학생들은 더 오래 기억할 것이다. 
  • 스스로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개념 자체라고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전자를 이해하기 위해 솜털이 보송보송한 따듯한 슬리퍼를 신고 구리 슬래브를 파고들었다고 상상해본다. 혹은 대수방정식의 x축에 숨어들어본다.
  • 화학에서는 양이온(cation)을 고양이발(paw)이 있는 고양이(cat)과 연관지어 "paws"itive라고 학습하고 음이온(anion)은 매워서 눈물나게 하는 양파(onion)의 부정적인 면(negative)과 연관지어 학습할 수 있다. 
  • 또한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더 쉽게 기억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비유는 기존에 있는 신경 구조에 '연결'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머리/마음에 더 접착하도록 한다.  

fuzzy 솜털이 보송보송한

burrow 굴을 파다

slab 판

algebraic 대수학 

inadvertent 고의가 아닌

cation 양이온

 

 

No Need for Genius Envy (6'24)

  • 수학, 과학을 배우는 것은 스포츠를 배우는 것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 야구를 배울 때 공을 어떻게 치는지 하루만에 배우지 않는다. 대신 여러 번의 반복을 통해 몸이 스윙을 익히도록 한다.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몸이 동작을 기억하면(muscle memory) 공을 치기 위해 복잡한 단계를 하나하나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동작(chunk)로 행하는 것이다. 수학도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연습하면 이유와 방법을 저절로 이해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 이것은 선생님이나 책을 통해 배우는 것보다 스스로 터득할 때 효과적이다. 정보를 단순히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와 패턴을 찾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더 큰 working memory를 가진 것을 똑똑한 것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우수한 working memory는 창의력을 방해할 수도 있다. 적은 working memory를 가졌다면, 학습한 것을 더 쉽게 새롭고 창의적인 조합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왜냐하면, 전두엽의 집중력을 통해 길러지는 working memory가 다른 것을 차단하도록 하지 않기 때문이다. 적은 working memory는 어떤 것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요구할 수 있지만, 한 번 터득하고 나면 그것을 뒤집어 생각하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 또한, 연습 - 특히, 어려운 문제에 대한 신중한 연습을 통해 평범한 뇌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exponent 지수

repertoire 레퍼토리 

equate to something ~와 같다. ~와 동일시하다

whiff 조짐

imposter 사기꾼, 협잡꾼

imposter syndrome 가면 증후군 *자신이 이뤄낸 업적을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심리적 현상

fluke 요행

outside in 뒤집어서 

 

 

Change You Thoughts, Change Your Life (6'15)

  • Santiago Ramón y Cajal 신경과학의 아버지
  • 신호가 뉴런을 따라 더 빨리 움직이도록 하는 fatty insulation은 20살까지 완성되지 않는데, 이는 10대들이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하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기도 한다. 뇌의 의도와 통제 영역을 잇는 부분이 완벽하게 형성되지 않은 것이다.
  • 연습은 뇌의 통제 센터와 지식을 저장하는 센터 사이에 고속도로를 설치하여 뇌의 다른 영역간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다. 따라서 생각하는 법을 바꾸면 뇌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
  • Cajal는 생애 동안 본인보다 똑똑한 사람을 많이 만났지만, 똑똑한 사람들도 부주의하거나 편향될 수도 있다고 하였다. 그는 본인이 덜 똑똑하기 때문에 오류를 받아들이고 마음을 바꿀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덜 똑똑한 것을 장점으로 보았다.  

  • 찰스 다윈은 의과 대학에서 우수한 학생이 아니였으나, 동식물 연구가로 전세계를 항해할 때는 새로운 시선으로 그가 모은 데이터를 바라보며 오늘날까지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람이 되었다.
  • "Approaching material with a goal of learning it on your own, can give you a unique path to mastery" -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그것을 통달하기 위한 특별한 길을 만들어 준다. 스스로 학습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oddball 괴짜

delinquent 범죄 성향을 보이는

juvenile delinquent 소년 범죄인

rebellious 반항적인

Santiago Ramon y Cajal 산티아고 라몬 이 카할 *에스파냐의 신경해부조직 학자. 신경은 서로 접촉하고 있는 독립된 신경단위인 뉴런에 의해 성립된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 발견으로 신경작용에서 뉴런의 기본적인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신경충격의 현대적인 개념을 갖게 되었다

myelin sheath (신경세포의) 미엘린초

insulation 절연처리

neural circuit 신경회로

microscopic 미세한, 현미경을 이용한

perseverance 인내심

wash out of ...에서 씻어내다

out on his own 직접

flunk 낙제하다

barb 가시 돋친 말

have what it takes 능력이 있다. 

dispassion 냉정

tune out 듣지 않다, 무시하다

reason with ...을 설득하다

talisman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겨지는) 부적

contrariness 반대, 모순, 옹고집

defy 반항하다

반응형